오메가-6(Omega-6)와 오메가-3(Omega-3)

오메가 6와 오메가 3



  개와 고양이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방산을 어느 정도 만들어낼 수 있지만 모두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. 그들이 생산할 수 없는 지방산들은 식사를 통해 얻어져야 한다. 이것이 “필수”지방산이다.

  영양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두 가지 필수 지방산은 오메가-6 지방산과 오메가-3 지방산이다. 
   – 오메가-3 지방산은 오메가-6 지방산 보다 덜 일반적이며 생선유와 아마씨 오일, 그리고 스피루리나와 남조 해조류와 같은 바다생물에서 발견된다.

1. 오메가-6 지방산
     오메가-6의 결핍은 극히 드물다. 대다수의 펫 푸드가 너무 많은 오메가-6을 함유하고 있으며, 오메가-3이 충분치 않다. 오메가-6 지방산은 다음과 같다: 
     o 리놀레산 (LA), 감마 리놀렌산 (GLA), 디호모 감마 리놀렌산 (DGLA), 아라키돈산 (AA) 

2. 오메가-3 지방산
     오메가-3의 품질은 식물성원료와 동물성원료에 따라 매우 다르다. 오메가-3 지방산은 다음을 포함한다 
     o 알파 리놀렌산 (ALA), 에이코사펜타엔산 (EPA), 도코사헥사엔산 (DHA)
      ALA는 EPA로 변환될 수 있다. 그러나 이 변환은 체내에서 일어나지 않는다. EPA는 오메가-3 지방산의 아주 중요한 것이며 세포막과 결합한다. 
     생선 원료냐 식물 원료냐에 관한 질문은 EPA와 DHA인가 ALA인가로 단순화된다. 

    개와 고양이에게 EPA와 DHA늒 필수적이지만 ALA는 그렇지 않다. 
     – 생선 속 오메가-3 지방산은 EPA와 DHA 지방산이다. 
     – 아마(혹은 다른 식물들)의 오메가-3 지방산은 ALA 지방산이다. 
     – 오메가-3 의 세 유형(ALA, EPA, DHA)은 비슷해 보이지만, 사실상 매우 다르다. 
     – 뉴저지 Rutgers 대학의 영양학 교수 Debra Palmer Keenan에 따르면, “그들은 똑같은 것이 아니다… 우리는 오메가-3에 대한 이야기를 멈추고 DHA와 EPA(해양 오메가3)와 ALA(주된 식물성 오메가-3)로 분리하여 지방산을 이야기해야 한다.” 

     * 생선 오메가-3 (EPA AND DHA). 
     이 장쇄 오메가-3은 체내에서 쉽게 흡수되며 개와 고양이를 위한 단연 최상의 선택이다. 
     * 식물 오메가-3 (ALA). 
     ALA는 승물에서 발견되는 단쇄 오메가3이다. ALA늒 영양적 이익을 얻기 위해선 EPA와 DHA로 전환되어야 한다. 

  개와 고양이는 이러한 변환을 하지 못하므로, 식물성 오메가-3은 “비활성적”인 것으로 여겨지며 생물학적으로 쉽게 이용되지 못한다. 
  미국의 임상 영양학 저널이 식물성 오메가3이 개와 고양이에게 거의 영양적 의미가 없음을 보고했음에도, 기존의 펫 푸드들은 동물성 혹은 생선 오일보다 가격이 헐하고 (단쇄 구조 때문에) 더 안정적이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식물성 오일을 사용한다.

3. 오메가-3과 오메가-6의 비율 
   대부분의 펫 푸드는 오메가-3보다 오메가-6 지방산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. 
   – 비율이 지침이 될 수가 있겠으나, 오메가-3의 EPA의 비중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. 
   – 미네소타 대학의 연구자, Doug Bibus는 최근에 개를 대상으로 연구를 완료했다. 그는 2:1에서 4:1사이의 낮은 비율을 제안한다. 이는 오리젠이 제공하는 비율이다. 

Close Menu